우리나라는 지난 10월 1일 입국 전 코로나19 PCR 검사 의무화 조치가 폐지되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라마다 다른 코로나 입국 규제로 출국할 때 불편함을 겪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해외여행 전 꼭 알아야 할 나라별 입국 조건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일본 방문
코로나로 중단됐던 일본 무비자 관광이 지난 10월 11일 2년 7개월여 만에 다시 가능해졌습니다. 우리 국민은 비자가 없어도 관광이나 친족 방문, 견학 등 목적으로 최대 90일 동안 일본에 머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조건적으로 일본에 입국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본행 항공기를 타려면 코로나 백신 접종을 3차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아래는 백신 3회에 포함되는 백신의 종류입니다. 화이자 / 아제 / 모더나 등 우리가 흔히 맞는 백신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 주후쿠오카 대한민국 총영사관
또한 아래 사항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얀센의 경우는 1회 접종을 2회분으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후쿠오카 주영사관 출처) 그리고 서로 다른 종류의 백신을 접종한 경우에도 유효하다고 인정되니, 모더나 / 화이자 다르게 맞은 경우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만약 3차 접종까지 완료 못하고, 2차까지만 접종한 경우에는 출발시간 72시간 내에 PCR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무료 검사 대상자가 아니어서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입국 심사시에는 건강상태 질문표를 작성한다고 합니다. 단 하기 Visit Japan Web (패스트트랙) 이용시 질문표 작성 등 생략하고 입국 가능하다고 합니다. 해당사이트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여기서 Visit Japan Web (패스트트랙)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사전에 visit japan web 사이트 접속하여 등록절차 확인 - http://vjw-lp.digital.go.jp/ko/ (한국어버전)
2. 상기홈페이지 내 주소 https://www.vjw.digital.go.jp
3. 이용자 정보 등록 / 4. 입국 및 귀국 스케줄 등록 / 5. 본인여권 등록 / 6. 3차 접종 완료한 백신접종증명서 또는 PCR음성확인서 등록
7. 심사가 종료되면 파란색으로 표시 / 8. 입국 시 파란색으로 표시된 화면의 QR코드 제시
* 위 내용이 길었지만,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상세히 설명되어있습니다. 꼭 사이트 들어가보세요!
미국 방문
미국 입국을 위해서는 백신접종을 완료해야 합니다. 미국은 18세 이상의 외국인(미 시민권자 및 영주권자 제외)을 대상으로 백신 미접종 완료자에 대해 입국심사 제한 실시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미국 여행자는 도착 최소 15일 전에 2차까지 접종을 받았다는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미국에서 인정하는 백신은 FDA 및 WHO 긴급사용목록에 등재된 제품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교차접종도 인정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아래표는 인정 가능한 백신 종류입니다.
미국여행에서 또 중요한것은 CDC 서약서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백신 접종 완료를 했다라는 것을 서약하는 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DC 서약서는 총 7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1페이지는 딱히 작성할 내용은 없고 서약서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 되어있는 페이지입니다. 2페이지는 코로나 검사 음성 결과 또는 확진 후 완치 증명을 서약하는 부분입니다. 총 A/B/C 세가지 항목으로 나눠져있습니다. 내용 읽어보시고 알맞게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3페이지 부분은 미국 시민이나 이민자가 아닌 경우 작성하는 페이지입니다. 바로 우리같은 외국인을 위한 페이지입니다. 해당 페이지는 백신 접종 완료에 대한 서약을 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읽어보시면, 본인이 접종을 완료했다 라는 것을 서약한다는 내용입니다.
나머지 4~6페이지는 백신 접종이 예외인 경우에 해당한다는 것을 서약하는 내용입니다. 맨 마지막 장인 7페이지에는 이름, 서명, 날짜를 적으시면 됩니다. 참고하시라고 첨부파일로 CDC서약서 파일을 첨부해놨습니다!
이외의 나라들은?
일본뿐 아니라 아시아 지역 많은 나라에서 백신접종 확인서나 PCR, 신속항원검사 음성 확인서 제출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코로나 이전 우리 국민이 많이 방문했던 대만의 경우 지난 10월 13일 국경을 전면 개방했습니다. 아래 자료는 올해 3월 기준 자료입니다. 각 나라마다 현재기준으로는 약간 변경되었을 수 있으니 참고만해주세요! 필리핀의 경우 3차 접종 완료 영문 백신접종확인서나 48시간 내 PCR 음성 확인서, 24시간 내 신속항원검사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한편 유럽 많은 나라들은 우리 국민에 대해 코로나와 관련한 입국 제한 조치를 완전히 해제했는데요,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에 입국할 때 코로나 검사 결과 확인서나 백신 접종 증명서 등을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글을 마치며
해외여행을 마치고 국내로 돌아올 때는 PCR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원래는 받아야 했지만 지난 10월 1일부터 해지 되었습니다.하지만 입국 과정에서 발열 등 의심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검역 단계에서 진단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내국인과 장기체류 외국인이 입국한 뒤 검사를 받고 싶다면, 3일 내에 보건소에서 ‘무료로 PCR’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 코로나 극성일 때에비하면 많이 나아진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코로나이후에 아직 해외여행을 가지 않았습니다. 외국나라들이 속속 입국을 완화하고 있는 만큼, 저도 조만간 해외여행을 가볼 생각입니다
댓글